본문 바로가기

경제

<부의 추월차선> 4장_평범한 삶을 만드는 지도 : 서행차선

728x90
반응형

https://1ayup.tistory.com/8

 

부의 추월차선 - 3

https://1ayup.tistory.com/7 부의 추월차선 - 2 https://1ayup.tistory.com/6 부의 추월차선 - 1 엠제이 드마코의 부의 추월차선 매일 한 챕터씩 읽어 8일 후 완독을 할 예정이다. 젊은 나이에 부와 경제적 자유를

1ayup.tistory.com

4장_평범한 삶을 만드는 지도 : 서행차선

당신은 젊어서 부자로 사는 인생, 늙어서 부자로 사는 인생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부는 인생의 정점에 있을 때 누려야 합니다.

 

서행차선은 인도를 걷는 사람들에게 책임감이 더해질 때 가장 쉽게 갈아탈 수 있는 노선이고

보다 밝고 자유로운 내일에 대한 희망으로 오늘을 희생합니다.

그러면 그 영광스러운 내일은 도대체 언제 오는가? 언제쯤이면 모아둔 돈을 실컷 써 보고 인생을 즐길 수 있는가?

서행차선의 전략들이 쓸모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 자체로서 하나의 계획이 될 수는 없습니다.

서행차선의 계획은 통제할 수 없는 시간과 요소들에 근거해서 짜여 있으므로 실패할 수밖에 없습니다.

부를 정의하는 것은 자유입니다.

직장에서 돈을 벌려면 반드시 시간을 내줘야 하며

톱니바퀴처럼 소모적인 존재가 되어 더 이상 쓸모없다고 판단되면 버려질 뿐입니다.

 

아무 생각 없이 당신의 인생을 돈과 맞바꾼다면,

당신의 인생 그 자체로부터 눈을 감은 채 붐비는 기차역을 좀비처럼 걸어 다닐 수도 있습니다.

인생은 금요일 밤에 시작해서 월요일 아침에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부지런히 인생을 바쳐서 회사의 임원이 된다면 번 돈의 50%가 손에 들어오기도 전에 증발할 것을 예상해야 해야 합니다.

당신이 번 돈을 남들이 먼저 가져가고 남은 돈만 당신의 몫이 된다면 빠르게 부자가 될 생각을 버리는 편이 좋습니다.

 

직업 때문에 5일을 일하고 2일의 자유를 사는 -60% 수익률의 잘못된 거래를 계속하고 경력을 쌓길 강요당하며,

통제력을 빼앗기고, 참기 힘든 사람들과 함께 일해야만 하고, 스스로 번 돈을 가장 마지막에 손에 쥐고,

소득에 대한 결정권을 남에게 넘길 수밖에 없습니다.

서행차선의 공식은 시간을 바탕으로 한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돈과 교환할 수 있는 시간은 24시간으로 제한되어 있으며 시간을 통제하거나 시간에 영향을 미칠 수 없습니다.

물론 24시간을 일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8시간에서 12시간 정도를 돈으로 맞바꾸게 됩니다.

연봉을 받는 근로자라고 해도 교환 가능한 년 수는 한정되어 있으므로 같은 한계를 지닌 게 됩니다.

고용주나 연봉, 경제 상황을 통제할 수 없기 때문에 어느 직장에서나 당신이 지닐 수 있는 통제력은 한계가 있습니다.

복리는 제대로만 사용한다면 부자가 되기 위한 강력한 방법입니다.

복리를 통한 부의 증식에는 오랜 시간의 흐름이 필수지만

영생을 사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투자 가능한 최대 기간은 50년 정도입니다.

시간은 제한적이고, 수익률 또한 시장에 투자했을 때

일반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수익률을 넘기 어려우므로 제한적이고 금리 또한 통제하기란 불가능합니다.

 

이 방정식에서 시간은 부를 얻는 중요한 요소지만 하루 24시간, 평생 50년이라는 한계로부터 자유롭지 못합니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재무 계획의 변수를 직접 통제하고 조종해야만 합니다.

서행차선 여행자들 중 돈을 많이 벌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자신의 내재가치를 끌어올리기 위해 학위를 딴 후 자신의 가치가 회사나 시장에서 높아졌으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시간당 급여만 약간 높아질 뿐, 시간을 팔아 돈을 번다는 사실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또한 빚을 내가며 학위를 땄다면 그 빚은 인생에 기생하면서 직업의 노예로 만들어버리고 자유를 빼앗을 것입니다.

남들에게 투자에 대한 조언이란 조언은 다하면서 정작 자신은 찢어지게 가난한 사람은 생각보다 많습니다.

걸어 다니는 위선자입니다.

조언을 하는 이가 정말 그 방법으로 돈을 벌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서행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이 조정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변수는 라이프스타일입니다.

통제가 가능한 지출을 줄임으로써 개인 순소득을 늘리는 데 몰두합니다.

하지만 바로 그 이유로 서행차선의 삶은 빈곤할 수밖에 없다. 작은 것에 만족하고 살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지출을 줄인다고 해서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라, 소득을 늘리고 지출을 통제해야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불행하게도 부자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서행차선에 저항하는 방식으로 그 길을 찾으려 합니다.

 

물질적인 풍요의 이미지는 추월차선 부자의 라이프스타일로부터 나온 것입니다.

서행차선의 부자들의 삶은 적당한 수준의 차를 타고 너무 자주 휴가를 떠나지 않고

외식비용을 절약하고 쿠폰을 모으며 퇴직연금에 최대로 투자합니다.

대부분 좋아하지도 않는 일을 하느라 한주에 5일을 일하고 수입의 10%를 부지런히 저축합니다.

또는 작은 사업체나 가게를 운영하기도 합니다.

유명한 베스트셀러 도서들은 이들을 ‘이웃집 백만장자’라고 부르게 됩니다.

<서행차선 여행자의 사고방식>

부채에 대한 인식 : 빚은 악마야. 평생 초과근무를 하더라도 반드시 쫓아 버려야 하는 존재지.

 

시간에 대한 인식 : 시간은 충분해. 기꺼이 내 시간을 돈과 바꿀 거야. 더 많이 일할수록 빨리 빚도 갚고 65세에 은퇴할 돈도 모을 수 있겠지.

 

교육에 대한 인식 : 교육은 중요해. 더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거든.

 

돈에 대한 인식 : 돈은 귀해. 한 푼이라도 계획적으로 쓰고 아껴야 해. 65세에 큰돈을 쥐고 은퇴하려면 힘들게 번 돈을 함부로 써 버리면 안 되지.

 

주요 수입원 : 직업이 유일한 원천이야.

 

부를 늘리는 주요 전략 :복리의 힘은 위대해. 오늘 투자한 10달러가 50년 후에 30만 달러가 될 거거든.

 

부에 대한 인식 : 일, 저축, 투자를 40년 동안 반복하면 65세에 은퇴할 수 있겠지. 아니면 매년 12% 수익을 본다면 아마 55세쯤 은퇴할 수 있을 거야.

 

부의 방정식 :부=직업+투자

 

목적지 : 인생의 황혼기에 즐기는 은퇴 후의 안락한 삶

 

책임감과 통제력 : 가족을 부양할 책임이 있지. 그러려면 회사, 재무 설계사, 정부, 경제 호황에 의존해야 한단 말이야.

 

삶에 대한 인식 : 작은 것에 만족하라. 불가능한 꿈은 버리고 저축하며 검소하게 살고 불필요한 위험은 피하면 부자가 되어 은퇴할 수 있을 것이다.

728x90
반응형